4.5톤 화물차 하이패스 도입 및 고잔(영) 하이패스 증설제목: 제3경인고속화도로 4.5톤이상 화물차 하이패스 차로 운영, 지/정체 개선 - 제3경인고속화도로 4.5톤이상 화물차 하이패스 차로 도입 - 제3경인고속화도로 고잔영업소 추가 일반 하이패스 차로 운영
[2017년 8월 31일] 인천과 수도권 서남부를 최단거리로 연결하는 제3경인고속화도로가 물왕/고잔영업소 4.5톤이상 화물차 하이패스 차로 도입 및 고잔영업소 하이패스 차로 증설 완료로 이용이 가능하다고 31일 밝혔다.
제3경인고속화도로 이용시 기존 4.5톤이상 화물차는 요금소에서 정차 후 통과함에 따라 차량 지․정체가 발생하며, 운행비용이 증가하는 등 화물차 운전자로부터 하이패스 이용확대 요구가 꾸준히 지속되었으며, 주변 시화공단, 남동공단 등 공단 지역의 화물차 이용 증가로 하이패스 이용 편의를 도모하고자 4.5톤 이상 화물차 하이패스 차로 증설 공사를 5월부터 진행해왔었다.
이번 증설 공사로 인해 물왕영업소의 경우, 화물(축중)차로는 기존 양방향 2개 차로에서 화물차 하이패스 차로를 포함한 양방향 4개 차로로 증가되며, 고잔영업소의 경우, 화물(축중)차로는 기존 양방향 4개 차로 중 양방향 2개 차로에 화물차 하이패스를 설치하여 4.5톤이상 화물차에 대한 교통이 원활해지면서 운전자의 편의가 향상되고 영업소 지․정체 현상도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통과 방법은 하이패스 단말기를 부착한 화물차의 경우 요금소 진입시 주황색 유도선을 따라 화물차 하이패스 전용차로로 진입해 시속 5km 이내로 통과하면 된다.
앞서 7월17일, 고잔영업소 일반 하이패스 차로를 기존 양방향 4개 차로에서 6개 차로로 증설하는 공사를 완료, 현재 운용 중이다.
제삼경인고속도로(주) 관계자는 “수도권의 핵심 교통 인프라로 입지를 굳힌 제3경인고속화도로가 4.5톤 이상 화물차 전용차로 도입으로 경기와 인천 전역을 오가는 역할에 더욱 유연한 대응이 이루어 질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한 하이패스 이용 운전자의 편의성 향상 및 지․정체 현상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 라고 밝혔다.
|